본문 바로가기
잘생긴 대차니/당뇨 정보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 낮추는 방법

by 대찬이 2023. 6. 12.
반응형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 낮추는 방법

 당뇨 망막병증 수술 후 3주째가 되었다. 지난주에 진료를 받고 와서 여전히 멈추지 않은 출혈과 높은 안압으로 고생 중이다. 주입했던 오일을 다시 제거해 망막을 관찰한 후 재 주입을 해야할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다. 1주일만 더 지켜본 후에 상태를 보고 결정하자고 했다. 처음에는 암담하기만 했지만 망막 상태만 괜찮길 바라며 안압 낮추는 방법에 따라 열심히 관리하면서 이번주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당뇨 합병증은 여러 가지가 있어서 닥치기 전에 공부해두고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이 여실히 드는 기간이다. 이미 닥친 망막병증, 그리고 그에 따른 안압 관리까지 늦게나마 공부하고 실천해 보고 있는데, 만일 나와 같은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나처럼 아프질 않길 바라며 눈 건강에 치명적인 안압이 높을때 증상과 그 원인, 낮추는 방법을 공유해보려 한다.

 

1. 안압이 높을때 증상

 내가 눈에 통증을 느끼고 병원에 급하게 방문했을 때 간호사 님께서 안압을 쟤고 가장 먼저 물어봤던 건 통증이 있지 않았냐는 것이다. 있었다고 했고, 구토 증상은 없었냐 그래서 그 또한 있다 했다.

 

 

 처음에는 통증때문만으로 내원한 거였지만 병원 도착 후 접수하자마자 화장실에 가서 후다닥 구토를 했다. 이때만 해도 몸에 큰 일이 난 게 아닐까 했었다. 어떻게 보면 안압이 너무 높으면 녹내장에 걸려 실명까지 이를 수 있으니 큰일은 맞지만.

 그때 측정되었던 나의 안압은 75였다. 급성 녹내장에 노출되어 있을 정도로 굉장히 높은 수치였다. 정상인 경우는 10~21 정도라고 하니 내가 얼마나 높은 수치인지 확 와닿았다. 안압이 높을때 증상으로 내가 느꼈던 것은 엄청나게 욱신거리는 통증과 건강한 음식이든 뭐든 먹기만 하면 구토하는 것이었다. 이외에 두통도 함께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데 난 두 가지만 겪었다.

 

  • 욱신거리는 눈 통증
  • 두통
  • 구토
  • 눈에 이물감 및 뻐근함
2.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나 같은 경우에는 당뇨 망막병증 수술 후 2일이 지나자마자 재택으로 컴퓨터 업무를 봤다. 나의 생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이때 무리가 되기도 했을 것이다. 그래도 수술하고 1주일이 지났을 때는 그나마 출혈이 좀 가라앉아 망막을 관찰할 수 있는 정도는 됬다고 했다.(이때 안압은 그리 높지 않았다.) 그러고 나서 출혈을 멈추기 위해 평소에는 고개를 숙이지 않고 정면으로 하라고 하여 그때 이후에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연실 했다. 이게 문제였던 것 같다.

 난 수술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있었지만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로는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습관과 어두운 곳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들이 있다. 아마도 불끄고 게임을 했던 게 급하게 안압 상승한 나의 원인이 아닐까 싶다. 

 

  • 어두운 곳에서 전자기기 사용 및 독서
  • 고개 숙이는 자세
  • 꽉 끼는 옷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에는 먹는 것도 작용할 수 있는데, 카페인이나 맵고 짠 음식들은 안압에 좋지 않다고 한다. 난 평소 아메리카노를 1리터씩 즐기는 편이었는데 요즘에는 거의 마시지 않고, 마셔도 디카페인으로 500ml 정도만 마신다.

 또한 음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음주와 흡연은 안압에 치명적이라고 한다. 물론 나는 안압이 높을때 증상이 있기 전부터 술, 담배는 하지 않았지만 당뇨가 있던 없던 눈 관리를 위해 절주와 금연이 시급할 것이다. 

 

  • 카페인 식품
  • 맵고 짠 음식
  • 음주, 흡연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 또한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에 속한다. 스트레스는 혈당, 혈압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안앞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된다고 한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3. 안압 낮추는 방법

 재수술에 들어가지 않을 수 있도록 안압 낮추는 방법들로 눈 관리를 최대한 하고 있는데 쉽지는 않다. 아니, 오히려 이렇게 쉬운 것들을 그동안 지키지 않아 아프게 되었다는 게 아쉬울 정도로 단순하다.

 당연히 여러 가지 안압 낮추는 방법이 있지만 평소에 꾸준히 해주면 좋은 건 '인공눈물'을 사용해 건조한 눈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눈이 건조해지고 그에 따라 순환이 되지 않아 안구가 뻑뻑해질 때가 있다. 그럴 때마다 수 회 인공눈물을 넣어주면 안압이 낮아질 수 있다. 

 

 그외에도 엎드려 자는 자세를 고치고,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며 하루 3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한다면 전체적으로 순환이 잘 되어 안압이 낮아질 수 있다. 금주와 금연은 필수이고, 혈압이 높은 편이라면 혈압 관리를 통해 안압도 좋아질 수 있다.

 

  • 인공눈물 사용하기
  • 엎드려 자지 않기
  • 금주, 금연
  • 스마트폰 사용 자제
  • 30분 이상의 운동

 또한 요즘 충실히 지키려 하고 있는 안압 낮추는 식단들이 있다. 안압, 망막 관리에 좋다는 음식들은 나중에 상세히 알아보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 시금치, 당근, 블루베리, 루테인 등이 있다. 꼭 안압때문만이 아니라 망막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을 때부터 챙겨 먹으려 노력하고 있는 것들로, 모두 눈에 좋은 음식들이다.

 

  • 안압에 좋은 음식들 챙겨먹기(블루베리, 루테인, 생선, 당근, 시금치 등)

 

 안압이 높을때 증상부터 낮추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 아프고 나서 지키는 것보다는 미리 당뇨인이든 비당뇨인이든 눈을 지키는 습관을 알아두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 아직도 수술 후 후유증과 사투를 벌이고 있지만 만일 이 과정이 끝나고 눈 건강이 안정을 되찾았을 때도 항상 관리를 열심히 할 예정이다. 빨리 건강해지길..!

반응형

댓글